옥탄가 (Octane Number)
휘발유의 품질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 불꽃점화 방식인 가솔린엔진은 연료가 전기 불꽃에 의해 점화되기 전 압축에
의해 자연 발화되면 엔진에서 노킹현상이 일어나 효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자연발화가 잘 되지 않는 연료가 적합하다. 따라서, 가솔린 엔진에서는 연소성이 비교적 낮은 나프텐계, 아로마틱계 탄화수소가 적합한 연료가 되는데 이것이 휘발유이다.
측정방법에 따라 Research Octane Number (RON)과 Motor Octane Number (MON)가 있으며 RON은 엔진 저속 시, MON은 고속운전 시 Anti-knocking성의 표시를 목적으로 함.
- Octane Number : n-Heptane (옥탄가 0) 과 iso-Octane (옥탄가 100)의 평균값
1922년 미국 GM에서 Tetraethly Lead (or Tetramethly Lead)이 Anti-knocking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발견하여 이후 첨가제로 사용하였으나 납으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발생하여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국내사용이 금지됨. 이후 MTBE, ETBE, TAME, Methanol과 Ethanol이 옥탄가 향상을 위한 첨가제로 사용됨.
- Regular Gasoline : 옥탄가 91
- Premium Gasoline : 옥탄가 95 이상
세탄가 (Cetane Number)
경유의 품질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 압축착화 방식인 디젤엔진은 자연발화에 의해 에너지를 얻는 내연기관이다. 따라서 디젤엔진은 자연 발화력이 큰 파라핀계 탄화수소가 많은 연소를 사용하는 것인데, 이러한 연료가 석유제품 중 경유 (Diesel)이다.
- Cetane Number : n-Cetane (n-C16)과 1-methlynaphthalene의 평균값
- 시중판매 경유의 세탄가 : 50 – 58 사이